2007년 성매매피해지원상담소 [이룸] 상담현황

2007년 성매매피해지원상담소[이룸] 상담현황.hwp64K2007년 성매매피해지원상담소[이룸] 상담현황

성매매피해지원상담소[이룸]에서는 2006년 상담현황 분석을 통해 성매매의 현실과 변화를 알아보는 작업을 진행하였다.

상담소[이룸]은 이 작업에 기반 해 성매매피해지원 사업 계획의 방향을 세우거나 성매매정책제안, 대중 인식 활동을 진행하고 있다.

그러나 실제 상담소에서 성매매피해여성지원 사업을 계획 할 때 활동가들이 진행한 상담, 지원 사례들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을 추적해야 하는 경우들이 있었다.

공식 상담 통계로는 여성들의 고통과 두려움이 무엇인지 들여다보기 어렵기 때문이다.

2007년 상담현황 분석에서는 기존 통계 자료에서 나아가 상담소 [이룸]에서 접하고 있는 성매매피해여성들의 현실을 드러내고자 한다.

좀 더 자세한 현실을 알아보기 위해서 2007년에 진행한 상담카드를 다시 들추어 선불금 규모, 업소 지역분포, 업종 별 지역분포, 상담의뢰계기를 재조사하였다.

이 추가 항목들을 통해 성매매의 문제와 피해의 변모를 좀 더 알아갈 수 있길 바라는 마음에서다.

성매매 현황에 대한 상담소 [이룸]의 관심은 2008년 현재 진행하고 있는 두 사업에서도 이어지고 있다.
2006년부터 진행해온 네이버 지식인 답글 달기 온라인 아웃리치에서 나아가 질문과 답변을 분류하고 분석하는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열려진 공간에 노출된 자료들로 성매매피해여성의 현실과 성산업의 면면을 드러내 보일 수 있을 것이다.

또 이와 함께 2008년의 다른 사업인 성매매피해여성의 사회적 차별 연구에서는 심층 인터뷰를 통해 성매매피해여성이 경험하는 사회적 위치와 피해를 알아보려 한다.

상담현황분석과 이 두 사업이 변화하는 성매매 지형을 조금이나마 더 그리고 구체적으로 드러내는 작업이 될 수 있을 것이다.


‘2007년 상담현황’자료 보기 – 클릭! ^^
자료를 쓰실 때는 꼭 ‘성매매없는세상[이룸]’이라는 출처를 밝혀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