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4년 9월 [이룸] 온라인 소식지입니다

 
 
 

이룸에서 회원여러분과 서명참가자 분들에게 보내드립니다.
 
 
2004년 9월
www.e-loom.org
 

♣ 이룸의 8월 활동보고

'성매매 없는 세상 함께 이룹시다' 거리캠페인
매주 금요일 신림역에서 진행하였습니다.

대학 내에서 진행하던 것보다는 서명하시는 분들도 적고 반응도 냉담한 편이지만 연령층이 다양하고 유동인구가 많다보니 다양한 분들을 만나고 그 만큼 다양한 반응을 볼 수 있었습니다.
시민들에게 어떻게 다가가야할지 더 많은 고민을 하게 되는 것 같습니다.

9월에는 시민들에게 좀 더 쉽게 다가갈 수 있도록 기존에나눠주던 유인물을 수정 보완하는 작업을 할 것입니다.
함께 고민하고 함께 만들어나가고자 하시는 분들은 언제든지 연락주세요!

8월 3일 이프 기자와 인터뷰- 한국 사회의 성매매와 성매매 피해여성에 관한 전반적인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8월 6일 [이룸] 회원분이 오셔서 상근활동가에게 격려해 주시고 가셨습니다. 언제나 따뜻한 관심과 지지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8월 13일 봄빛 여성재단에서 방문하셨습니다.

8월 16일 '2004년 전해투(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해고복직투쟁특별위원회)ㆍ전철연(전국철거민연합) 여름학교'中 성매매 관련 초청강연

8월 17일 성매매피해여성현장지원센터 쏘냐의 집 박요안나 수녀님과 정선 선생님이 방문하셔서 피해여성지원과 성매매 전반에 관한 고민을 나누었습니다. 힘내라고 맛있는 점심도 사주시고요^^ 늘 지켜봐주시고 조언해주시는 두 분 모두 정말 감사합니다!

  8월 30일 성공회대 대학원 학생과의 인터뷰

신림동 여관촌 실사
고대 법대 학생들이 주축이 된 자원활동팀(강지현,한소영,유선경,조상필,파문,전파)과 신림 본동의 여관촌 지도를 만들었습니다. [이룸]사무실 오는 주차골목에 밤만되면 보도차량이 줄을 섭니다. 이 자료를 바탕으로 아웃리치 등 접근방식에 대한 고민을 하고 있습니다. 지도 만들기는 2, 3차에 걸쳐 더 진행할 예정입니다. 함께 하고자 하시는 분은 언제라도 연락주세요~

8월 31일 군대내성매매예방교육 교안회의를 위해 속초성폭력상담소에 다녀왔습니다.


♣ [이룸]에게 기쁜 일이 생겼답니다! 🙂

8월 13일, 봄빛여성재단 정혜원 이사장 님과 비서분께서 방문하셔서 [이룸]의 활동과 재정적인 어려움에 대한 얘기를
들으시고 8월부터 매달 상근활동가 활동비 각 50만원과 [이룸] 운영비 50만원을 지원해주기로 하셨습니다.
그동안 [이룸]활동과 아르바이트를 병행하느라 생계를 어렵게 꾸려가던 활동가들에게는 정말 꿈만 같은 일!
가뭄의 소나기처럼 말 할 수 없이 기쁜 일이었습니다.
[이룸]을 아껴주시고 지켜봐주시는 모든 분들에게 이 기쁜 소식을 하루 빨리 나누고 싶어서 오늘을 손꼽아 기다렸답니다.

더 열심히 활동하는 것으로 보답하겠습니다!
봄빛여성재단은 9월에 새롭게 출범하는 재단입니다. 성매매 피해여성 지원단체의 실무자들을 후원하고있는 재단입니다. 이름만큼이나 아름다운 재단으로 성장하기를 기원합니다. 홈페이지가 개통되면 소식지에 함께 전하겠습니다~


♣ 8월 성매매 피해여성 상담 지원 활동

6일 원00 씨 방문상담-쉼터연계
12일 유00 씨 남부지방법원 재판동행 2회
13일 최00 씨 선불금 관련 전화 상담
13일 피해여성 어머니 방문상담
14일 박00 씨 피해여성의 짐 찾는 문제 관련, 목포여성상담센터 (최선애 선생님)에 연계하여 영암지구대 방문
17일 최00 씨 안마시술소에 있는 여자친구 관련 전화상담
18일 유00 씨,이00 씨 서울 경찰청 조사동행
20일 박00 씨 아산경찰서 조사동행
20일 이00 씨 메일, 전화상담
23일 김00 씨 마포경찰서 조사동행
25일 음00 씨 인터넷상담-부산'성매매피해여성지원상담소 살림'으로 연계
25일 박00 씨 의료지원-산부인과, 내과
그 외 인터넷상담 3건, 전화상담 2건


♣ 9월 활동계획

9월 5일 고려대학교 법과대학 여성주의 모임의 초청으로 성매매 관련 강의
9월 15일 한림대학교 여성주의 '민' 페미니즘 웍샵 강의
9월 18일 군산 대명동 4주기와 성매매방지법시행을 앞두고 시민들에게 성매매방지법을 홍보하고 함께 하는 '성매매없는 평등평화세상만들기'문화행사 참여
– 매주 금요일 저녁 지하철 2호선 신림역에서 성매매 반대 거리캠페인은 쭈욱~ 계속됩니다!! –


*** 우리 모두 축하해요!!

9월 23일 드디어 성매매 방지법이 시행됩니다.***

성매매방지법은 "성매매알선등행위의처벌에관한법률"과 "성매매방지빛피해자보호등에관한법률"로 성매매를 범죄로
규정하고 현재 한국성매매 및 성매매를 목적으로 하는 인신매매의 다양한 범죄들을 규정하고 그 처벌을 강화하였고,
피해자들이 수사과정에서 인권보호를 받을 수 있도록 하였으며, 피해자에 대한 보호와 지원을 강화한 법입니다.
주요 내용을 살펴보면

(1) 불법수익 몰수

이러한 범죄로 인해 얻은 금품과 재산을 몰수하도록 하였으며, 징역과 벌금이 병과됩니다.

(2) 성매매를 목적으로 하는 인신매매에 대한 강력한 처벌

지금까지 한국의 사법기관은 저항할 수 없는 강제가 이루어졌을 때에만 인신매매로 인정하여 처벌하였습니다. 따라서 지금까지 대부분의 인신매매 피해자는 사기광고에 동의했다는 이유로 자발적인 참여자로 분류되어 법의 보호를 받기는 커녕 윤락행위자로 처벌받아야 했고, 이러한 인신매매로부터 도망칠 경우 포주와 인신매매범에 의해 사기죄로 고소되어 처벌을 받곤 하였습니다.
성매매방지법은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하여 동의여하를 불문하고 성매매업소 이탈을 금지하는 경우와 여권 등을 보관하는 것을 지배와 관리 상황으로 규정하여 이러한 상황에서 제3자에게 인계하거나 대상자를 인계받는 경우에 이를 인신매매로 규정하여 강력하게 처벌하도록 하였습니다.

(3)'성매매피해자'의 규정과 성매매여성에 대한 불처벌 확대

성매매방지법안을 청원하였던 여성단체들은 성매매여성들에 대한 완전비범죄화를 주장하였지만, 제정된 성매매방지법은 성매매여성에 대한 불처벌을 확대하는 것에 그쳤습니다. 여전히 사법기관이 성매매여성을 자발적으로 동의한 여성과 피해자로 나누어서 전자를 처벌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불처벌 범위의 확대는 성매매여성들에게 처벌의 위험을 감소시킴으로써 피해자들이 법률지원체계에 접근하는 것을 더욱 용이하게 만들 것으로 기대됩니다.
특히 성매매피해자에 청소년과 심신미약 장애인, 성매매를 목적으로 인신매매된 피해자를 포함시켜서 불처벌과 지원을 강화하였습니다.
물론 성매매여성에 대한 감호위탁의 문제등 여러 개선점과 한계점을 가지고 있어서 앞으로 있을 관련여성단체들의 개정운동에 저희 이룸도 동참할 계획입니다.

(문헌 참조-인신매매 및 성매매 근절 운동의 방향/김현선)


★ 성매매 없는 세상 [이룸]은 여러분들의 후원으로 이루어집니다.

☞ 여러분들의 작은 관심이 여성의 성적 착취와 인권 침해가 사라지는 그날을 빨리 앞당깁니다.

★ 감사합니다.
☞ 완전평면TV 기증해주신 김소라 님, 컴퓨터 기증해주신 김현정 님 정말 감사드립니다.
☞ 9월 온라인 소식지는 멀리 제주도에 계신 해커 님께서 편집해 주셨습니다~~~
    바쁘신 와중에도 신경써 주시는 해커 님께 진심으로 감사드려요~!

★ 입금자를 찾습니다!

회비를 납부해주신 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성매매를 없애는 그 날까지 열심히 활동할께요!
그리고.. 입금하신 분 중에서 입금자 이름을 '복자팟팅'이라고 하신 분은 이룸 사무실로 전화주세요.
어느 분께 감사드려야 하는지 저희가 헷갈립니다*^^*


★ 후원회비 안내

아래 계좌로 보내주시면 됩니다.
은행에 한 번 내왕하셔서 계좌이체를 시키시면 좀 더 편하게 후원하실 수 있습니다.
(예금주 : 김은진)
국민은행 518401-01-054146 우리은행 853-214578-02-001 농협 041-12-394185
조흥은행 354-04-683460 우체국 011833-02-163169


★ 물품후원 안내

아래 물품들을 후원해주시면 성매매 없는 세상 [이룸]의 운영에 도움이 됩니다.
– 자료 : 성매매 관련 자료, 영상자료, 기타 서적
– 전자제품 : 컴퓨터, VTR, 기타 전자제품, 책상, 의자 등
– 의료지원, 법률상담, 전화상담, 출장 시 차량지원, 사무보조 등 다양한 자원활동을 하실 분들 언제라도 환영합니다.
 


지금 [이룸]홈페이지로 놀러오세요~ https://e-loom.org

성매매없는세상[이룸] eloom2003@naver.com tel.02.854-1367
 

 
 
 
이 메일을 수신거부 하시려면, 클릭하세요.   To unsubscribe this e-mail, Click here.
이룸에 대한 문의는 이곳으로 해주시기 바랍니다.   E-mail. eloom2003@naver.com
 
Copyleft by E-LOOM.ORG Since 2003.
 
 
 

9월 소식지는 제주도에 계시는 자원활동가 해커님이 편집해주셨습니다.
다시한번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