별별질문 : 성매매에 대한 20가지 이야기(2013)

드디어 발간! <별별질문- 성매매에 대한 20가지 이야기>!


 
목차

여는글

Q1. 성매매는 불법인데 왜 단속을 안 하나요?

Q2. 성매매 하는 여성들도 성매매 금지법을 원하나요?

Q3. 성매매업소에 자발적으로 들어가는 사람이 있나요?

Q4. 성매매여성의 일터에서의 안전을 고민한다는 것은 성매매를 인정하는 것 아닌가요?

Q5. 현장조사를 가면 성매매여성이 어떤 반응을 보이나요?

<쉬어가는 코너> 이룸에서도 책을 낸다?!

Q6. 진짜 김태희보다 예쁘나요?

Q7. 성매매가 단순히 성관계를 맺는 것인가요?

Q8. 성매매하는 남자 구별할 수 있는 법을 알려주세요.

<쉬어가는 코너> 숫자로 풀어보는 성매매 퀴-즈

Q9. 성 상품화는 어디까지 받아들여야 할까요?

Q10. 늙으면 어떻게 되나요?

Q11. 성매매 여성들 중 본인이 원해서 하는 사람에게는 뭐라고 하나요?

Q12. 포주의 월수입은?

Q13. 성매매를 근절시키는 것이 가능하다고 생각하시나요? 그렇다면 그 방법은 무엇일까요?

Q14. 탈성매매 여성들이 단체를 만들어서 반성매매운동을 하신다는데, 어찌 보시는지요?

<쉬어가는 코너> 성매매, 이야기로 들어보려면..

Q15.‘성매매가 나쁘다’는 전제 하에서 낙인과 차별을 없애는 것이 가능할까요?

Q16. 성매매방지법이 생긴 이후 성매매가 음성화되고 주택가로 파고들었나요?

<쉬어가는 코너> 숫자로 풀어보는 성매매 퀴-즈 정답!

Q17. 성매매에 관해 궁금한 것을 질문하라는 말 자체에, 이 중에는 성노동자가 없을 것이라는 생각이 전제되어 있는 것 아닌가요?

Q18. 청소년들을 만날 때, 성매매와 관련하여 ‘최소한 이것만은 조심해라’라고 해줄 말은?

Q19. 지구가 멸망할 때까지 성매매가 존재할까요?

Q20. 성매매여성들이 나이 들었을 때, 혹은 그만두고 싶을 때 자유롭게 그만둘 수 있나요?

<쉬어가는 코너> 이룸과 친해지는 방.법.

 

 

2012년 1월부터 지금까지 이룸 소식지에 성황리에 연재중인 <그것을 알려주마! 성매매 Q&A>코너를 아시나요?
이룸에서는 성매매에 대해서 궁금한 것, 차마 딴 사람한테는 물어보지 못했던 왠지 민망한 궁금증을 받아 답변을 적었던 그 코너의 내용들 중 20가지 Q&A를 모아 <별별질문 – 성매매에 대한 20가지 이야기>를 펴냈습니다.
 
책자를 받아보고 싶으시다면 이룸 메일 eloom2003@naver.com 으로 주소와 필요한 부수를 적어서 보내주세요 🙂
 

<별별질문 – 성매매에 대한 20가지 이야기> 서문 中

도대체가 앞뒤가 맞지 않는 이 불편한 현장을 한 가지 ‘입장’으로 정리하고 대응하는 것은 불가능에 가까운데도, 왜 성매매에 대해서는 계속 같은 종류의 논쟁만 반복되는 것인지 신기할 노릇입니다.

이렇게 크고 무거운 질문들 속에 성매매에 대한 우리의 작은 궁금증들이 가려지고 있는 것이 아닐까? 서로의 ‘입장’을 점검하는 데만 열중하다가 성매매현장에 대한 직접적이고 구체적인 물음들을 놓치고 있는 것이 아닐까? 그래서 질문을 받아보기로 하였습니다.

거시적이고 종합적인 ‘입장’은 없어도 괜찮다는 이야기를 하고 싶습니다.
지금/여기에 존재하는 ‘성매매 문화’에 대한 문제의식을 공감하면서, 응원해야 하는 일은 함께 응원하고, 분노해야 하는 일에는 함께 분노하고, 바꿀 수 있는 것에 힘을 모아서 조금씩 나아간다면, 함께 만든 그 길이 우리의 ‘입장’이 될 것입니다.

이 작은 책에 담은 성매매에 대한 20가지의 궁금증들이 더 구체적인 질문과 관심으로 이어지기를 소박하게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