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월의 질문]Q. 성매매남성들도 연애, 원나잇을 할 능력이 없고 성범죄를 저지를수는 없으니 어쩔 수 없이 성매매를 하는 사회경제적 약자 아닌가요?

 
정식으로 Q&A에 들어온 질문은 아니며, 메일이나 강의, 외부 나갔을 때 자주 듣는 질문이어서 답변을 해볼까 해요.
 
통념적으로 사회경제적 약자라는 개념을 성매매에 끌어들여 홀로 정의하고 계신 듯하네요. 어쨌든 스스로 정의하신, ‘성매매에 있어서 사회경제적 약자’에 대한 성욕해결 방법에 우려를 하고 계신 듯한데요, 왜 그러시는걸까요?
 
성욕해결을 위한 정의사회 구현에 관심이 있으셔서 모두에게 평등히 성욕해결 할 기회를 주어야 한다는 주장을 하고 싶으신 것인지, 아니면 성구매는 하고 싶은데 불법이 마음에 안들어서 여성단체에 항의하고 싶으신 것인지……
 
흔히 장애인, 노인, 농촌총각 등을 예로 들면서 성구매가 필요하다고 이야기합니다. (딴 얘기지만, 정작 당사자들이 그리 주장하는 것을 본 적은 없는거 같아요.) 이 필요를 이야기하는 사람들이 사실 당사자이든 아니든은 중요하지는 않지만, 이런 예시가 ‘소수자성’ 혹은 ‘약자’라며 이들을 위한 걱정을 해주는 것처럼 보이게 한다는 것이죠.
 
튼, 님의 진정성을 의심해서 죄송하지만, 소수자나 약자 중에서도 늘 ‘남성’의 필요라는 것이 아쉽습니다. 사회경제적 약자를 위한 여러 가지 지원책이나 제도적 보장이 이루어져야 하는 것은 틀림없습니만, 그 많은 것 중에 유독 성욕에 관한 해결책에만 관심을 가지고 계실까요?
 
성욕해결을 위해 성매매는 필요하다는 구태의연한 질문에,
가부장제, 남성 중심적 사회에 대한 성찰을 권하는 구태의연한 답변이 참 루즈하네요. 그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