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격월, 이유있는 이룸> 4탄 백소윤 님 ‘내가 이루머와 이태원 아웃리치에 함께 가는 이유Ⅱ’

 

1. 자기소개 

안녕하세요, ‘소윤’이라고 합니다. 저는 이룸과 2019년 하반기부터 뽀시락 뽀시락 이런 저런 일을 함께 하고 있는 사람입니다. 공익인권법재단 공감 소속 변호사로 일하고 있고, 직업 덕분에 여러 단체들의 도움을 받아 피해자법률지원이나 입법, 교육 관련 주로 맡아 활동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진지 이제 4년 정도 된 것 같습니다.

 

 

2이룸을 알게 된 계기 

2009년 즈음 제가 소속되어 있던 여성성소수자단체에서 이룸 소속활동가를 만났습니다. 그 친구와 동료 상담활동가로도, 의지할 수 있는 친구로도 가깝게 지내면서 반성매매 운동을 고민하는 이룸의 지향과 구체적인 활동을 간접적으로 경험할 수 있었습니다. 한참 뒤에 2019년 즈음 제가 소속을 바꿔 변호사로 활동을 막 시작했을 때 이룸 영화제를 우연히 갔다가 기획단에 제가 아는 분이 계셔서 “일 있으면 불러달라, 찾아 가겠다”하고 헤어졌는데 정말로  상담소로 찾아갈 기회가 생겨서 방문하면서 요로코롬 깊은 인연을 맺게 됐습니다. 

 

3. 이루머와 함께 이태원 아웃리치를 가는 이유

여성주의 운동(반차별, 반성폭력, 반성매매 이슈들에 대한 고민), 성소수자 운동에 계속 관심을 가지다 보니 소수자 성매매에도 계속 관심을 가졌던 것 같습니다. 아는 것은 없고 함께 고민할 동료를 찾다보니 이룸이 떠올랐고, 이룸에서 지속적으로 아웃리치 사업을 진행해 왔다는 얘길 전해 들어서 기회가 되면 참여하고 싶었는데 귀한 기회를 얻었습니다. 

정기적인 방문과 안부 묻기(문 두드리기)가 나름의 신뢰를 쌓아주고 사건 지원의 계기를 만들어준다고 생각해요. 어떤 “채널”을 열어두기 위한 이룸의 노력에 같이 할 수 있어서 중요한 활동 중 하나로 손꼽고 있습니다. 

 

4. 이룸의 든든한 울타리로서 이룸과 동행하는 이유

든든한 울타리…인지는 잘 모르겠고, 이룸과 사건 지원을 하면 우선 제가 든든합니다. 당사자 지원에 필요한 사항들을 소통에서 실무까지 꼼꼼하게 챙겨주시고 고민되는 지점들을 나눌 수 있어서 든든합니다. 개별 사건 뿐 아니라 성매매라는 문제에 대한 여러 고민사항들을 공부하고 질문하고 최선의 답을 찾으려는 시도를 포기하지 않게 서로를 응원하면서 오래 함께 하고 싶습니다.

 

5. 변호사로서의 활동 지향과 이룸과의 접점

활동지향 같은 거창한 것은 아직 없고, 개별 사건이 당사자에게 최선의 결과가 될 수 있도록 하자 정도의 목표를 두고 분주하게 움직이다 보면 시간이 가있던데 이러다 보면 지향도 생기지 않을까 기대하고 있습니다. 

이룸 역시 사건 지원에 있어 당사자를 위함에 진심이라는 점에서 접점은 있을 것 같네요. 

 

6. 이룸의 매력과 활동을 응원하는 이유

이룸의 매력은 질문과 혼란을 (두려워 할 수는 있지만) 피하지 않으려는데 있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가끔 이루머들로부터 질문 받는 것이 두려울 때가 있는데 아마 저의 내적 갈등이나 고민지점을 짚는 질문들이 많아서일 거라고 생각합니다. 이룸의 매력은 스스로에게도 그런 질문을 쉬지 않는다는 점이고, 의문에 대한 답을 해보려는 시도 멈추지 않기 때문에 운동에서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는 것 아닐까, 생각해봅니다. 개개인의 역량 뿐 아니라 조직적 역량이 지금까지 어떤 지향을 지켜내면서 유지된 것 같아서 신기하기도 하고, 앞으로가 더 기대되기도 해서 옆에서 좀 더 배우고 열심히 응원하려고 합니다. 

 

7.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

이룸에서 곁을 내주어 같이 이런 저런 일들을 함께 한지 4년차에 접어들었습니다. 사건지원이나 제도 정비에 대한 고민을 하면서 골병이 들거나, 심장이 터질듯 긴장되는 순간들도 함께했는데요. 앞으로는 서로의 곁에서 몸과 마음을 잘 챙기며 웃을 수 있는 순간들을 더 많이 만들어보자고 인사를 전하고 싶습니다. 더불어 이룸이 더 많은 이들에게 (피해자, 내담자, 활동가, 연구가 누구에게나) 곁을 내줄 수 있도록 물심양면으로 애정을 아끼지 않으시는 후원회원분들께도 “덕분입니다” 라는 감사를 (제가 감히 하지만 진심을 담아) 전합니다.

 

이룸 후원하기

 ♥정기후원♥  바로가기 

 ♥증액하기♥  바로가기 

 ♥일시후원♥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