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호]밀린 임금 받을 수 있나요?

 


유흥업소 서바이벌 가이드


화류계QnA


 


 


Q 밀린 임금 받을 수 있나요?


제가 3년 동안 한 가게에서 일하고 나왔는데요, 임금이 밀렸습니다. 어떻게 받을 수 있나요?


 


 


 


 


A 확실하게 받을 수 있다는 말, 못합니다. 하지만 해 봐서 나쁠 건 없는 방법 몇 가지 알려드릴게요.


 


1. 노동청에 신고합니다.


물론 매 달 일정 금액을 받기로 계약한 게 아니라면 하기 어려운 방법이에요. 하지만 계약서가 없어도 직종과 관계없이 상담 받고 신고할 수 있고, 과정이 모두 무료이기 때문이 부담이 덜합니다. 노동청에 신고했는데도 밀린 돈을 안 줄 경우 형사처벌을 할 수 있기에 가게 업주를 효과적으로 압박할 수 있고요. 신고는 가게가 있는 지역의 노동청에 해도 되고, 노동부 홈페이지에서도 가능합니다. (고용노동부 상담센터 1350)


 


2. 부당이득반환 청구소송을 합니다.


매 달 일정한 돈을 받기로 한 게 아니더라도 나는 거기에서 이미 일한 거잖아요. 그걸 입증해야 합니다. 내가 어떤 조건으로 이 가게에서 일을 하기로 했는지를 자세히 진술하거나 동료들과 함께 하거나 동료의 증언을 받거나 가게 업주와 나눈 대화를 녹음하거나 장부가 있거나 등등으로 내가 그 가게에서 일했다는 걸 증명하는 거죠. 소송비를 마련할 형편이 안 된다면 성매매피해상담소로 연락하는 것도 방법이겠네요. (여성긴급전화 1366)


 


아무리 가능성이 있어도, 제대로 된 계약서를 작성하지 않는 한 유흥업소에서 밀린 임금을 받는 건 어려운 일입니다. 언니들, 돈도 안 주는 가게라면 빨리 그만두시는 게 속 편합니다.                                                        [유나]


 



 


 


 


? 일하면서 소문만 들었는데 이게 소문인지 진짜인지 궁금하다면, 질문주세요. (eloom2003@naver.com)


 

별별신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