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독
강유가람
상영시간
98분
제작국가
한국
장르
다큐멘터리
출시년도
2016
자막
한국어 소리자막/수어통역영상, 영어 자막
섹션 2. 한국, 아시아, 성산업 :
젠더화된 빈곤의 풍경
상영일시
2019년 11월 10일 18:30
신청 하기

시놉시스

용산 미군 기지촌이라는 공간, 젊은 예술가들이 터를 잡은 이국적이고 힙한 공간, 다양하고 퀴어한 공간, 유명세에 뒤따르는 젠트리피케이션∙재개발의 공간에 이르기까지 이태원은 변주와 혼재의 공간이다. 중층적인 공간성을 가지며 변화해온 이태원에서 수십년의 삶을 살아온 여성들이 있다. 그녀들은 어떤 삶을 살아내왔고, 어떻게 비가시화되고 밀려나고 있을까. 다큐는 미군 대상 유흥산업에 종사하며 이태원에서 살아온 세 여성들의 삶과 이야기를 듣는다. 그렇게 국가∙자본의 흐름 속 이태원의 변화와 여성들이 살아온 시간을 들여다본다.

프로그램 노트

이태원은 용산 주둔 미군기지, 그리고 국가 발전 전략으로서 성매매 관광 및 미군 ‘위안부’를 장려한 당시 한국정부 간 이해관계가 만나 기지촌으로 성장해온 공간이다. 이 역사는 제기동과 청량리동에 주둔한 미군부대 기지촌으로 형성, 정부가 성매매 금지 정책을 폄과 동시에 ‘특정지역’으로 선정해 ‘묵인-관리’한 청량리 성매매집결지와 겹쳐진다.

 

이태원과 청량리, 두 공간은 미군을 비롯 서울이라는 도시에 거주하는 자국과 이주민 노동자, 관광객에 이르기까지 남성의 욕망을 위한 성산업 그리고 부동산 투기의 욕망으로 굴러가는 도시재개발이라는 두 축에 의해 만들어진 시간을 흘러왔다. 그렇다면 1960-80년대에 성매매 일을 하기 위해 이곳에 들어와 그 이후의 긴 세월을 보낸 뒤 재개발로 밀려나게 된 1940-60년대 생 여성들은 어떤 시간을 흐르며 살아가야 했을까.

 

다큐는 이태원에서 미군 대상 유흥산업에 종사한 삼숙, 나키, 영화 세 여성의 삶을 조명한다. 이는 청량리 집결지에서 살아온 불량언니 작업장의 여성들을 비롯 이룸이 만나온 나이든 여성들의 삶과 겹쳐진다.

 

여성들의 시간성은 철저히 남성·국가∙자본을 위한 근대의 시간성에 따라 구성되는 도시 공간과 불화한다. 그녀들은 나이들어가지만 언제나 같은 모습으로 변치 않고 존재해야 한다. 더 열악한 곳으로 밀려나면서도 가족을 부양하고 양육해야 하고 여성성에 부합하는 몸과 얼굴을 유지해야 한다.

 

여전히 그녀들의 시간은 흐르지 못한다. 자원없는 노년 여성들은 몸의 한계를 부정해야 한다. 연금과 부양해줄 만한 가족이 없는 나이든 사람들을 위한 삶의 선택지는 현저히 줄어든다. 그렇기 때문에 여성들은 자신의 시간을 ‘일할 수 있는 나이’로 묶어두게 된다. 다큐를 통해 현 사회의 ‘시간성’과 몸의 ‘정상성’의 기준이 누구를 위한 것인지 질문하고자 한다. 이태원과 청량리 여성들의 나이듦이 개개인의 절망이 아니며 자연스럽게 흐를 수 있는 사회의 조건을 묻고자 한다. (혜진)

강유가람 감독

강유가람

<문화기획집단 영희야놀자> 결성을 함께하며, 여성국극을 다룬 장편 다큐멘터리 <왕자가 된 소녀들>의 조연출, 배급 프로듀서로 활동했다. 한국 사회의 가족주의와 부동산 문제를 다룬 중편 다큐멘터리 <모래>(2011)를 연출, 제3회 DMZ국제다큐멘터리영화제 최우수한국 다큐멘터리 상을 수상했다. 여성의 임신중절을 다룬 장편 다큐멘터리 <자, 이제 댄스타임>(2013)을 여성 다큐멘터리 감독들과 공동제작하고, 프로듀싱했다. 기지촌에서 살아온 여성들의 삶과 공간의 변화를 다룬 장편 다큐멘터리 <이태원>(2016), 박근혜정권 퇴진 정국에서 페미니스트의 목소리를 다룬 다큐멘터리 <시국페미> (2017) 최근 1990년대 말부터 2000년대 중반까지 활발히 활동했던 페미니스트들의 삶과 고민을 다룬 <우리는 매일매일>을 연출 서울국제여성영화제에서 작품상을 수상했다. 여성의 역사와 공간의 변화를 기록하는 데 관심이 많다.

씨네토크

2019년 11월 10일 20:10

 

진행
류진희 원광대 HK+ 동북아시아인문사회연구소

 

출연
강유가람 <이태원> 감독, 영희야 놀자
전희경 생애문화연구소 옥희살롱
혜진 반성매매인권행동 이룸

영화읽기

이태원과 청량리라는 공간

이태원과 청량리라는 공간

김아람 연세대학교 국학연구원 전문연구원 계속 읽기
<이태원> 영화읽기 2.

<이태원> 영화읽기 2.

혜진 반성매매인권행동 이룸 계속 읽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