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성매매인권행동 이룸성매매피해지원상담소 이룸소개

반성매매인권행동이룸은

경제적 불평등에 의한 착취와 젠더/섹슈얼리티 권력관계로 인한 억압 없이 모두가 자기 자신 그대로 존엄한 삶을 누릴 수 있는 평등한 세상을 만들고자 성매매 현장의 경험을 길어올려 한국 성매매 산업을 뒷받침하는 정치-경제-문화에 균열을 내는 페미니스트 현장단체입니다.

2007년부터 2009년까지 청량리 성매매 집결지 현장지원센터를 운영하였고, 2005년부터 현재까지 성매매피해상담소 이룸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반성매매인권행동 이룸 비전•목표

01 비전

경제적 불평등에 의한 착취와 젠더/섹슈얼리티 권력관계로 인한 억압 없이 모두가 자기 자신 그대로 존엄한 삶을 누릴 수 있는 평등한 세상

사회 자원의 부정의한 배치로 인해 모든 것을 상품화해야 생존할 수 있는 자본주의 체제와 성차별과 성적 억압을 사회 운영의 원리로 삼고 있는 가부장제가 서로를 강화하는 사회 속에서 성매매 산업은 전지구적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성매매 산업을 통한 자본 축적을 권장하는 국가, 여성 멸시와 폭력을 즐거움이라고 옹호하는 남성 문화, ‘음란’한 여성을 선별하고 처벌하는 성적 이중규범은 여성의 몸을 경유해 이윤을 창출하고 여성의 빈곤을 비가시화하며 확대 재생산해온 성매매 산업의 제도적 장치들입니다.

이룸은 페미니즘을 기반으로 성매매 산업을 유지하고 확장하는 사회적 장치의 작동법을 분석하고 변화를 꾀함으로써 성매매 산업을 작동시키는 자본주의 가부장제라는 불평등한 체제 자체의 변혁을 통해 모두가 존엄한 삶을 누릴 수 있는 세상을 지향합니다.

02 목표

  1. 성매매 산업 해체를 위해 산업의 작동방식과 이를 가능하게 하는 사회구조를 분석하고 알리며 제도, 문화, 인식을 바꿔나가는 사회 활동을 한다.
  2. 성판매(경험)자가 성매매 과정에서 겪는 혐오, 차별, 폭력을 비롯한 인권침해를 종식시키기 위한 현장 활동을 한다.
  3. 여성주의적 가치를 바탕으로 민주적이고 평등한 조직을 만들기 위해 노력한다.

성매매피해지원상담소 이룸은

성매매피해지원상담소 이룸은 페미니스트 관점을 기반으로 상담지원활동을 합니다. 성판매 경험 당사자를 있는 그대로 존중하고, 성판매 경험 당사자가 차별.편견.낙인 없이 안전하게 이야기할 수 있는 시공간을 만들고자 합니다.

  1. 성판매 경험 당사자들이 폭력.차별.인권침해에 대응하고 저항할 수 있도록 자원을 확보하고 연결합니다.
  2. 성매매 산업 안팎에서 이루어지는 성판매 경험 당사자들에 대한 폭력.차별.인권침해를 사회구조적 문제로 전환합니다.

이룸의 발간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