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동성명] 성평등과 여성인권 빠진 민주화운동, 민주주의는 없다

 

[공동성명] 성평등과 여성인권 빠진 민주화운동, 민주주의는 없다

– 박원순 전 서울시장 모란공원 민주열사 묘역 이장 소식에 부쳐

 

박원순 전 서울시장의 묘를 모란공원 민주열사 묘역으로 이장한다는 언론보도가 나왔다. 2020년 7월, 박 전 시장은 비서를 성추행 의혹이 불거지자마자 해명 없이 스스로 목숨을 끊었다. 이후 본 사건은 국가인권위원회 직권조사를 통해 성희롱으로 결정되었다. 그러나 유족 측에 의해 국가인권위원회 결정 취소 소송이 제기되었고, 2022년 11월 1심에서 국가인권위원회 결정이 타당하다는 판결을 받은 상황이다.

그동안 피해자는 끊임없는 2차 피해에 시달려야만 했다. 성폭력 문제제기에 대한 부정은 박 전 시장 지지자와 유족의 일관적인 행보였다. 모든 수단을 동원해 피해자와 조력자에 2차 피해를 가하는 일부 지지자들의 행위는 기록적이었다.

이번에는 ‘민주열사’ 묘역으로의 이장이다. 이 행보가 무엇을 의미하는지는 새삼 궁금하지 않다. 성폭력 문제제기 이후 훼손된 ‘명예’의 복구를 민주진보의 이름으로 실행하려는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그래서 우리는 이렇게 묻는다. 민주열사 묘역 안장 기준은 무엇인가, 무엇이 민주화운동인가, 민주화운동에 여성에 대한 차별과 폭력, 성평등은 의제가 아닌가, 이는 누가 판단하고 누가 결정하는가.

박 전 시장 사건은 우리 사회에 소위 진보진영의 성인지 인식과 실천에 대한 근본적 성찰의 필요성을 던졌다. 사건 발생 3년이 되어가는 지금은 그 필요성에 얼마나 응답했는가 돌아보고 점검할 때다. 이에 응하지 못하고 계속해서 시대의 흐름을 거꾸로 돌리려 하는 이들의 시도가 이어지고 있다. 그러나 수많은 성폭력 사건 피해자들의 목소리가 만들어온, 이에 조응한 우리 사회 성평등의 가치를 지키려는 시민들의 움직임은 결코 거스를 수 없다. 무의미한 행보로 피해자에 2차 피해를 가중하는 행위를 즉각 중단하라.

 

2023년 3월 31일

한국성폭력상담소, 한국여성의전화. 강릉여성의전화, 강화여성의전화, 거창여성회, 경기자주여성연대, 경남여성단체연합, 경남여성연대, 경남여성장애인연대, 경남여성회, 경남이주여성인권센터, 광명여성의전화, 광주여성의전화, 광주전남여성단체연합, 군산여성의전화, 군포여성민우회 성폭력상담소, 김포여성의전화, 김해여성의전화, 김해여성회, 노동당 사회운동위원회, 노동당 사회운동위원회, 노동당 학생위원회, 대구여성의전화, 대구여성주의그룹 나쁜페미니스트, 디딤장애인성인권지원센터, 마산창원여성노동자회, 목포여성의전화, 반성매매인권행동 이룸, 부산여성노동포럼, 부산여성단체연합, 부산여성의전화, 부산여성회, 부천여성의전화, 불꽃페미액션, 사회복지법인 새길공동체 해봄터, 사회주의를향한전진, 사)부천여성노동자회, 서울강서양천여성의전화, 서울교통공사노동조합 책읽는여성노동자모임, 서울시여성가족재단 노동조합, 서울여성노동자회서울여성연대(준), 서울여성회, 서울여성회 지부 영등포여성회, 서울인권영화제, 서페대연(서울여성회 페미니스트 대학생 연합동아리), 성남여성의전화, 성남여성의전화 부설 가정폭력성폭력통합상담소, 성매매문제해결을위한전국연대, 성적권리와 재생산정의를 위한 센터 셰어 SHARE, 수원여성노동자회, 수원여성의전화, 시흥여성의전화, 안산여성노동자회, 안양나눔여성회, 안양여성의전화, 양산가족상담센터, 양산가족상담센터 가정폭력상담소, 어린보라:대구청소년페미니스트모임, 여성인권실현을위한전국가정폭력상담소연대, 영광여성의전화, 울산여성의전화, 익산여성의전화, 인권운동네트워크 바람, 인천여성회, 일본군성노예제문제해결을위한정의기억연대, 전국공공운수사회서비스노조, 전국교직원노동조합, 전국교직원노동조합 경기지부 여성위원회, 전국교직원노동조합 경남지부 여성위원회, 전국교직원노동조합 부산지부 여성위원회, 전국교직원노동조합 여성위원회,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전국여성노동조합 경남지부, 전국여성연대, 전주여성의전화, 정치하는 엄마들, 제주여민회, 젠더정치연구소 여.세.연, 진보당 인권위원회, 진주여성민우회, 진주여성회, 진해여성의전화, 창원여성살림공동체, 창원여성의전화, 천안여성의전화, 청소년 페미니스트 네트워크 위티, 청주여성의전화, 통영여성장애인연대, 파주성폭력상담소 함께, 평화를만드는여성회, 학생사회주의자연대(준), 한국노동조합총연맹, 한국노총 여성위원회, 한국노총 경기지역여성위원회, 한국사이버성폭력대응센터, 한국여성노동자회, 한국여성단체연합, 한국이주여성인권센터, 한국YWCA연합회, 함께크는여성울림, 행동하는교사회,화성여성회, 화성ON페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