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램 홍보 3.
https://e-loom.org/film/혐오의-시대-call-her-ganda/

 

“섹션 2. 한국, 아시아, 성산업 : 젠더화된 빈곤의 풍경” 첫 번째 상영작

 

2019.11.10. 일 12:00
<혐오의 시대 CALL HER GANDA>. PJ라발. 2018. 83분.

 

이태원 아웃리치를 하면서 강유가람 감독님을 통해 이 다큐를 알게 되었습니다. 오래된 기지촌이자 트랜스젠더 성산업 밀집 지역이라는 위치가 다큐와 어떻게 연결되고 있는지,이를 통해 이룸의 이태원 아웃리치 활동의 의미를 이 다큐를 통해서 재구성하여 함께 나누고 싶은 마음으로, 알려지지 않은 죽음을 정치적으로 의미화하며 애도에 동참하고자 하는 마음으로 상영을 기획했습니다. 

 

상영을 통해 여성이자 트랜스젠더가 성판매로 인입하게 하는 가부장적 자본주의 사회의 동력, 이분법적 젠더규범으로 발생하는 각종 폭력들, 식민지배와 군사주의적 동맹과 이해관계 속에서 어떻게 여성들의 폭력이 사소화되어 왔는지 등 제니퍼라우데의 죽음을 둘러싼 중층적인 권력의 실체를 직면하고, 토크를 통해 다큐 내용을 비롯하여 한국의 위치성을 성찰하며 지금/여기에서 일어나고 있는 혐오에 대해 이야기하고자 합니다. 

 

씨네토크

 

진행. 강유가람 영희야 놀자
출연. 루인 트랜스/젠더/퀴어 연구소 | 차차 반성매매인권행동 이룸 

 

시놉시스

 

2014년 10월 11일, 필리핀 올롱가포 시의 한 모텔에서 트랜스젠더 여성 제니퍼 라우데가 숨진 채 발견된다. 용의자는 성구매자인 미 해군 팸버튼으로 밝혀지며 수사가 착수되고 팸버튼은 성매매 과정에서 제니퍼가 트랜스젠더임을 알고 방어했다는 명목으로 무죄를 주장한다.

 

프로그램 노트

 

이 사건은 필리핀의 오래된 기지촌 올롱가포 시에서 발생한, 미 해군 성구매자가 성판매 트랜스젠더 여성 제니퍼 라우데를 향한 혐오 폭력이자 증오 범죄이다. 동시에 미군의 점렴 및 주둔 과정에서 벌어진 폭력과 죽음에 관한 집단 트라우마의 지층을 소환한다.

 

영화읽기 

 

“죽음을 이해하는 방식은 언제나 정치적 의미 투쟁의 과정을 거쳐 구성된다. …. 라우데의 죽음은 국제 정치, 특히 미국과 필리핀 두 국가 사이의 협정과 트랜스 혐오가 긴밀하게 얽히는 장을 만들었다.”

 

“트랜스를 비난하는 태도가 사회 전반에 만연하고 많은 사람이 공감할 때 트랜스 혐오 살인 사건의 가해자는 상대방이 트랜스라서 충격받았고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살해했다는 논리를 적극 펼칠 수 있다. 패닉 방어는 특별한 것이 아니라 트랜스가 살해된 사건에서 살해된 트랜스를 가해자로 만드는 문화적 태도다.” 

 

“하지만 트랜스여성 제니퍼 라우데는 왜 죽어야 했는가? 라우데의 약혼자 마크 수셀벡은 “왜 그곳에 가게 되었든 그녀의 죽음은 그 안에서 일어난 일과 아무 상관이 없어요”라고 말했다. 맞다. 라우데가 성판매를 했건 트랜스여성이건 다른 무엇이건 그 어떤 이유도 라우데가 살해될 근거가 되지 않는다.”_루인

 

 “감독은 메러디스라는 매개를 통해 제니퍼와 유가족, 죽음의 진실을 찾고 정의를 되찾기 위한 싸움을 하는 사람들과 연대한다. 영화를 연대의 기록으로 볼 수 있다는 생각이 든다.”

 

“필리핀 내부 식민지로, 기지촌이라는 초국가적인 공간에서 트랜스젠더 여성으로 주변화된 노동에 종사하며 살아갔던 제니퍼가 죽음을 계기로 미제국주의에 희생당한 “국민”으로 필리핀 국가 주권을 얼마나 지킬 수 있는지 확인할 수 있는 존재가 된다.”

 

“많은 한국인들은 한국을 피해 국가로 인식하지만, 한국은 이미 국제사회에서 하위제국주의 국가로 위치하고 있다. 요즘 한국에 주둔해 있는 미군기지 주변 기지촌에는 필리핀, 러시아에서 온 여성들이 성산업에 종사하고 있다. 한국에 머무르고 있는 지금 여기에서 나와 당신이 마주해야 할 진실이다.”

 

“영화를 보는 것이 영화가 몸을 통과하는 경험을 의미한다고 할 때, 이영화는 몸에 제니퍼와 여러 사람들의 죽음을 통과해야 하는 영화였다.” _숲이아

 

*상단 링크를 클릭하시면 티켓신청이 가능합니다. 현장에 오시면 전체 상영작 영화읽기 원고가 실린 프로그램북을 무료로 받으실 수 있습니다.

 

<혐오의 시대> 트레일러
https://www.youtube.com/watch?v=szI8Dv_EeHk

 

#2019이룸영화제 #절망을감추는욕망 #욕망을만드는도시 #한국아시아성산업젠더화된빈곤의풍경 #혐오의시대 #PJRAVAL #PJ라발감독#필리핀기지촌 #올롱가포 #미군범죄 #혐오폭력 #패닉방어 #트랜스젠더인권 #성판매여성인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