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3.8 여성의날 맞이 버닝썬 게이트 기획연재 1탄 : 클럽 ‘버닝썬’을 둘러싼 강남 지형도 _별

디자인 by 개미코

2019 3.8 여성의날 맞이 이룸의 급 기획연재 1탄 : 클럽 ‘버닝썬’을 둘러싼 강남 지형도 _별

 

* 이 글을 읽으시는 여러분, 2016년 이룸의 역작 <성형대출의 구조적 책임을 묻다 : 성산업-대부업-성형산업의 공모 (2016.12.7 포럼 자료집)> 을 읽으시길 추천 드립니다.

2017년 성형대출 사건 수사 현안 관련해서는 성명서와 관련 기사가 있습니다. 글 하단에 따로 첨부할게요.

 

성형대출 사건, 그리고 버닝썬 게이트

지난 주말, 클럽 버닝썬 직원이자 마약법 위반으로 구속된 조모씨가 성형브로커업체 W에이전시 대표였음이 보도되었습니다.

조씨의 SNS에 “디테일한 사전상담·분석 후 원하시는 가격대로 만족스러운 수술 경과, 사후 케어까지 책임지고 신경 써드리고 있다” “각종 모든 성형, 시술 및 치과 강남 병원 30곳 이상과 제휴돼있다” “성형고객상담, 성형고객픽업(교통편의제공), 고객유치 등 모든 업무를 A사가 해결한다” 고 홍보하는 글이 올라와 있었다죠. 그는 “성형처럼 쉬운 영업도 없다” “월수입 300~1,500만원이 보장된다”고 브로커도 모집했습니다.

2017년 7월 서울지방경찰청 광역수사대 의료수사팀에서 브리핑하고 같은 해 11월 16일 1심 선고 공판에서 구속된 브로커‧대부업자 2인이 유죄판결을 받은 ‘성형대출’ 사건, 그리고 작년 말 버닝썬 직원과 강남서 경찰에 의한 김모씨 폭행사건 및 약물강간몰카를 시작으로 뚜껑이 열린 ‘버닝썬 게이트’가 만나는 순간이었습니다.

 

유흥산업의 생리와 강남 지역경제

어떻게 이 두 사건이 만나는 것일까요? 그것은 이 두 사건이 모두 강남 성산업의 생리에 기반하여 발생했기 때문입니다. 버닝썬 게이트는 마약류관리에관한법률위반, 강남경찰서 및 역삼지구대의 유착비리, 승리의 성접대와 문란한 생일파티를 중심으로 보도되고 있습니다. 이 보도들은 아직 ‘강남의 유흥산업’이라는 프레임으로 사건에 접근하지 않습니다. ‘유흥산업’을 어떻게 건드려야 하는지 선례가 없기 때문이죠. 이는 성형대출 사건 때도 마찬가지였습니다. 겨우 브로커 1명, 대부업자 1명만이 구속되었을 뿐이고 내로라하는 성형외과 원장들, 유흥업소 실장들은 보기 좋게 빠져나갔죠. 여전히 유흥업소 종사자 커뮤니티에는 성형대출 광고가 끊임없이 올라옵니다. 성형대출 사건에서 누구도 의료법 위반이나 성매매알선으로 처벌받지 않았습니다. 대부업자, 성형외과의사, 유흥업소운영자들은 성형대출이 유흥업소 고용을 목적으로, 또한 수술비를 부풀리려는 목적으로 조직적으로 운영되었다는 판결에도 불구 후속 민사사건에서 혐의를 완전히 부인하고 있습니다.

어쨌거나 유흥업소는 식품위생법상 명시된 합법의 경제행위이자 고용행위이지요. 일요시사에 따르면 버닝썬, 아레나를 비롯 강남의 클럽, 룸살롱, 가라오케를 실질적으로 차명소유하고 있다고 지목되는 강모씨는 나이트클럽 웨이터로 출발, 불법스포츠도박으로 성장하여 260억원 규모를 탈세하고도 전 강남경찰서장, 세무서장 등 전관들의 비호를 받으며 구속영장이 기각됩니다(청량리 포장마차로 시작하여 토착 조폭/포주의 중심이 된 입지전적 인물 김인식이 떠오르네요). 여기서 언급되는 업소들은 기본 룸이 30~60개에 이르는 대형 업소들입니다. 이뿐 아니라 강모씨는 이 업소들에 주류, 식품 등을 납품하는 유통회사를 또한 소유하고 있지요. 이곳들은 재벌‧엔터테인먼트기획사‧스포츠선수 등을 대상으로 한 접대를 통해 투자 및 수요/공급을 창출하는 무대가 됩니다. 유착비리를 저지르고 퇴직한 전직경찰들의 다음 직장이 되어주기도 했다고 하고요.

문제는 탈세와 유착 뿐입니까? 강모사장이 탈세도 하지 않고 유착도 하지 않았더라면요? SBS 연예뉴스에 따르면 빅뱅 승리로 알려진 이승현(29)은 2015년 12월 6일 요식업‧엔터테인먼트 법인 유리홀딩스의 투자유치를 위해 국내외 재력가와 접촉하였고 “클럽 아레나에 메인 자리를 마련하고 여자애들을 부르라”고 지시합니다. 만일 그가 승리가 아니었다면, “잘 주는 싸구려 애들” 이라는 말로 성매매를 명시하지 않았더라면 이 접대는 문제시 되었을까요? 현 버닝썬 대표 이문호(29)는 아레나 MD 출신으로 VIP 고객이었던 승리와 친구가 된 인연으로 대표 자리에 올랐다 합니다. MD는 클럽 입장부터 테이블 중개 자릿값과 술값 조율까지, 유흥업소 용어로 번역하자면 초이스, TC비 등 매출을 관장하는 핵심 역할입니다. 그는 유흥업소 여성들을 동원하여 “물이 좋다”는 클럽 평판을 이끌어냈다고 합니다. 무엇에 충격을 받습니까? 유흥업소 여성들이 클럽으로 2차를 가거나 승리의 생일파티에 초대받았다는 이야기에서 말입니다.

서울강남경찰서경찰발전위원이었다는 사실로 회자된 르메르디앙서울호텔 소유자 최모씨는 2017년 12월 버닝썬에 2100만원을 출자하고 10억원을 대여하여 42% 지분을 차지한 버닝썬의 주요 주주이자 투자자 대표입니다. 그가 발전위원이 될 수 있었던 이유는 르메르디앙서울호텔이 숙박업으로 분류되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버닝썬 사건으로 시끌한 한편, 강남 오피스텔 성매매 단속 또한 보도되고 있는데요. 요즘 서울의 ‘전업형’ 성매매는 집결지에서 오피스텔로 옮겨가고 있는 추세이기 때문이죠. 도심 한 공간을 점유하고 묵인과 관리로 감금의 지리를 형성하는 집결지 형태로부터, 옆에 누가 살고 있는지도 모르는-월세로 임대차하는-도심지 재개발과 함께 우후죽순으로 생겨나고 있는 오피스텔 건물(단속돼도 문 닫고 도망가면 그만이죠! 온라인 기술은 장소가 특정되지 않아도 구매자를 충분히 호객할 수 있게 해줍니다)이 성매매 하기 좋은 장소로 낙점 지어진 것은 꽤 의미심장하다고 봅니다. 아무튼, 옆길로 샜지만, 제가 하고 싶은 말은 지역에서 보통의 숙박업을 한다고 인지되는 인물이 실제 유흥산업과 깊숙이 연관되어 있을 정도로 강남의 지역경제는 유흥산업에 연루되어 있다는 것이지요! 최모씨 외에도 이회장이라는 인물은 아레나 주주로서 SF이노베이션이라는 회사를 운영해왔다고 합니다. 우리가 잘 알고 있는 스쿨푸드 프렌차이즈(2002년 서울 논현동에 문을 연 야식배달점, 현재 국내외 매장 89개)가 이 회사의 소유이지요. 어쨌거나 투자를 했다는 말은 배당금을 받는다는 말이지요. 아레나의 월매출만 15억원이라고 하니, 강남의 유흥산업에서 흘러나오는 돈이 강남의 건물주와 기업인들에게 차곡차곡 돌아가고, 다시 그 돈이 유흥산업에 투자되고 있었다는 뜻이지요.

 

유흥산업 안의 상품화와 접대 노동, 그리고 젠더화된 마약의 사용

문제는 마약입니까, 성폭력입니까? 유흥산업의 수익은 여성들의 상품화 및 테이블 노동에서 발생합니다. 그리고 이 과정에 개입하는 물뽕(GHB), 해피벌룬, 프로포폴, 코카인, 필로폰, 암페타민 등 마약의 사용은 분명 젠더화되어 있습니다. 이룸에서 접하는 사례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유흥업소 구매자가 마약을 권하고, 그 과정에서 성폭력과 강제투약이 발생하였음에도 여성이 마약사범 혐의로 구속되는 경우, 실장이 구매자에게 약을 전달하고 종사자 여성이 모르는 상태로 룸 안에서 음료의 형태로 복용이 이루어는 경우가 있습니다. 구매자는 경찰 조사에서 “약 먹여서 한번 하려고 했다”라고 말했다고 합니다. 성산업 일의 스트레스와 피로를 관리하고자 하는 프로포폴의 유행에 따른 사용 과정에서 중독 및 오염된 주사바늘에 의한 감염‧ 사망 등의 피해가 발생합니다. 강남 클럽을 중심으로 한 해피벌룬 유행을 타고 이 약물을 접하게 된 여성이 강도 높은 출근 그리고 폭력적인 추심 스트레스로 취약해진 상태에서 비롯한 중독으로 신체장애가 발생한 경우들도 있습니다.

현재 버닝썬 직원들을 중심으로 한 마약 유통망에 대한 수사가 이루어지고 있는데, 강남의 마약은 분명 유흥산업의 맥락 안에서 유통되어 왔으며 이는 여성에 대한 성폭력과 이를 통한 성접대, 그리고 유흥업소 종사자들에 대한 관리의 측면이 반드시 있었다고 봅니다. 앞서 언급한 조모씨는 자유한국당 김무성 의원의 사위인 이모씨와 투약으로 인해 실형을 선고받은 전적이 있고, 승리의 생일파티에서 역시 투약이 이루어졌다는 보도가 나오는 등 남성들의 유흥문화 안에서 약물은 결속을 더욱 끈끈하게 하고 흥을 돋우는 장치입니다. 반면 유흥산업 안의 여성들에게 약물은 일로 인한 위험을 강화하고 심각한 피해를 야기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 약물의 유통구조 역시 산업화 되어 있음, 성산업 깊숙이 침투해 있음이 밝혀지고 있습니다. 물뽕을 판매하는 웹사이트, 전화 한통이면 집까지 배달해주는 해피벌룬, 성형과 마찬가지로 여성들의 미용과 뷰티의 이름아래 홍보되는 프로포폴, 성구매가 여성에게 약물을 ‘먹이는’ 서비스까지 포함하는 경우 등등.

강남의 유흥산업은 클럽으로부터 하드코어-퍼블릭-쩜오-텐프로로 이어지는 유흥업소 피라미드로 이어집니다. 이 피라미드는 여성들에게 성형의 필요를 만들어내고, 그것이 곧 소득으로 이어진다는 환상에 입각한 노동시장을 만듭니다. 이 상징화된 서열이랄까요, 위계랄까요, 등급은 “물 좋다!” 라는 한마디로 압축됩니다. 이 시장으로부터 생성된 여성 섹슈얼리티라는 자원이 강남 클럽에서 사용됩니다(다시, 조모씨는 강남 클럽 파티 기획사 P엔터테인먼트도 운영했습니다). 그리고 이 여성들의 성을 자원화하고 상품화하기 위한 성형 및 미용산업의 수익, 이 여성들을 강간하기 위한 마약 판매에서 오는 수익, 강간의 순간을 통한 투자 유치의 성공에서 오는 수익, 여성들의 노동에서 발생하는 수익까지 모조리 이 유흥산업으로 흘러들어갑니다. 남성들은 이 산업 안에서 만나고 우정을 쌓고 성장하고 서로에게 투자를 해주는 사업 동료가 됩니다. 여성들은 어디로 가고 있습니까? 이 질문은 기회의 불공평을 의미하는 바가 아닙니다.

 

우리는 이 지형을 아주 침착하고 치밀하게 이해하고 반드시 부숴버리고자 합니다. 힘이 닿는 데까지.

어쨌거나 이렇게 급하게라도 기록을 남깁니다. 다음 글들을 더욱 기대해주세요!

 

그냥 끝내기 아쉬우니 성형대출 포럼 자료집에 부록으로 실린 “강남의 죄” 판결문을 인용할게요.

 

그러므로 우리는 성형과 빚과 유흥업소 종사에 대하여 여성에게 죄를 묻는 법과 언어를 걷어내고 은폐된 강남의 구조와 의도, 책임을 분석하고 드러내는 법과 언어를 발굴해야 한다. 위에 나열한 법들에는 대부업, 성형산업, 성산업의 행위자들이 빠져나갈 구멍이 숭숭 뚫려있고 운 좋게 기소가 되더라도 솜방망이 처벌에 그친다. 반면 여성들에게는 일한 사실을 알리겠다는 협박만으로도 원치 않거나 안전하지 않은 일을 감수할 정도의 위협이 된다. 이러한 권력의 비대칭이 여성주의적 관점과 해석의 필요성을 시사한다.

우리는 강남이라는 시공간에 압축되어 있는 여성을 대상으로 한 사회적 차별과 불평등을 구체적으로 형상화하고자 한다. 여성들에게 안전과 건강이 담보되지 않는 시술을 받겠다는 결심을 하게 만드는 사회, 일상화된 빈곤과 빈곤의 여성화에 대책을 마련하기는커녕 여자라면 무담보 무이자로 돈을 빌려주겠다는 사기를 치는 사회, 여성노동의 저임금과 짝을 이루는 고액의 화대를 형성한 사회를 고발하고자 한다.

여성들의 절박함을 방기한 죄, 여성들을 이용해 돈을 벌어들인 죄, 여성들의 몸을 소모한 죄, 무엇보다 이 모든 것을 여성의 욕망으로 환원시키는 것이 강남의 죄이다.
여성은 정상가족의 일원이 될 수 있을 뿐 결코 빈곤할 수 없다는 상상력, 여성에게는 낭비와 사치와 문란함이 있을 뿐 생존과 독립은 없다는 발상을 퍼트리는 것이 강남의 죄이다.
강남이 이 모든 것을 통해 축적하고 있는 부와 권력, 그것이 강남의 죄이다.

 

함께 읽으면 좋을 글

성형대출 포럼 자료집(2016.12.07.)

성형대출 카드뉴스(2016)

성형대출 사건 보도(KBS 뉴스 따라잡기 “성형 조건으로 대출”…연 35% 이자 챙겨 2017.07.11)

성형대출 브로커 일당 검거를 환영하며 엄벌에 처할 것과 관련법 제정을 촉구한다! (2017.7.10)

여성을 상대로 한 약탈적 성형대출 OUT! 성형대출 브로커에 대한 유죄 판결을 환영한다! (2017.11.22)

참유흥을 찾아서 카드뉴스(2017)

이상한 성매매 나라의 경제이야기 – 자유로운, 파산불가능한 여성들(2015)

2019 이룸의 시대한탄 1. 청량리 588, 웹하드, 버닝썬 : 성산업 카르텔을 말한다는 것